https://youtu.be/cOokoFED7QE

 

 

무브툴은 상위 조인트을 움직일 때만 쓰고 하위 조인트는 무브툴이 아닌 스케일, 로테이트 툴로만 조절해준다.

조절한 다음에는 Modify - freeze transformations 에서 scale만 체크해서 apply 해주기.

적용 전 후
단축키 p

단축키가 안먹히면 edit - parent

 

-mirror

좌측하단참고
yz를 평면으로 대칭 설정한다.
조인트를 모두 잡고 local rotation axes를 한다.
방향이 틀어져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.
위 스크립트를 실행한다.

http://www.comet-cartoons.com/melscript.php

 

COMET CARTOONS

 

www.comet-cartoons.com

 

위 설정으로 맞춘다.

조인트를 모두 잡고 orient해주면

방향이 정렬된다.
혹시 이런 상태가 되면
여기로 들어가서 설정을 필요에 따라 바꿔가며 수정해준다.

 

스냅으로 피봇을 맞추고 모양을 발 모양으로 만든다.

-> 발 모양에 맞춰서 만들어 줄 필요는 없지만 알아보기 편하게 하려고!

freeze는 필수
컨트롤러와 IK를 같이 잡고(컨트롤러 먼저 잡고 IK잡기)
ctrl + ik
ctrl + joint (회전은 조인트에 준다.)

 

-> 컨트롤러 만들어주는 이유: 조인트는 이미 특정 값을 가지고 위치해 있는데 컨트롤러를 이용하면 

 

애니메이팅을 줄 때 깔끔한 상태에서 할 수 있음

 

위에선 발꿈치, 무릅이 굽혀졌다면 이번엔 손목, 발목을 리깅해보자

아까 컨트롤러와 조인트를 다시 잡고
point를 준다.
다음에는 컨트롤러와 손목 조인트를 잡고 orient를 준다.
설정에서 offset이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!
골반부터 가슴까지 선택해준다.

+

캐릭터 몸을 display에 추가하기 (R을 켜야 하는 듯)

 

F8을 눌러 component 모드에서 움직일 수 있다.

-> 보이지는 않지만 전체 드래그하면 잡힘!

 

허리 컨트롤러 하나 만들어준다.
둘을 잡고 point한 후

->설정에서 offset 돼있는지 확인

orient에서 x와z만 선택해서 적용한다.

 

connection 에디터에 들어간다
컨트롤러와 ik를 각각 리로드해준다.
y축회전과 roll을 선택해준다.
그러면 ik에 roll이 생김

=> 엉덩이 컨트롤러 완성

다음엔 가슴

 

똑같이 컨트롤러 모양을 잡아준다.
가슴 컨트롤러와 척추IK를 reload한 후, 이번엔 twist에 연결해준다.

 

하지만 이렇게 했을 때

힙을 돌리면 가슴 컨트롤러가 안따라온다.
힙 컨트롤러 하위에 가슴 컨트롤러를 두면 된다.

 

또 손목 컨트롤러를 가슴 하위에 두면 몸을 돌릴 때 팔도 같이 따라온다.

 

이번에는 목 컨트롤러를 만든다.

 

컨트롤러와 조인트를 잡고
orient를 위와 같이 준다.
머리도 가슴 안에 넣어준다.

 

마지막으로 마스터 컨트롤러를 만든다

 

+상위 컨트롤러들을 freeze를 제대로 안해주면 컨트롤러가 늘어지는 현상이 생길 수 있으니 freeze를 잊지말기..~

 

 

무릅앞에 컨트롤러 하나 더 만든다.
컨트롤러와 다리 IK를 잡고 pole vector 하기
하위 레이어에 넣어주기

-손가락리깅

https://youtu.be/wRtJ010KFeo

 

손목 컨트롤러에 새로운 수치를 만든다.
손가락 다슷개
셋 드라이버에 들어간다.
컨트롤러를 선택한 후 로드 Driver

 

조인트 선택
Load Driven 선택
이런 상태
아무것도 움직이지 않은 상태가 0일 때의 값으로 키를 준다. (z축으로만->조인트 방향의 중요성) 

-> 값이 -2일때, 10일 때 각각 키를 준다.

두번째마디 작업 도 똑같이

마디별로 다시 네이밍했다.

+ 위 영상말고 그냥 피로곰님 리깅이 더 섬세하고 좋은 듯..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wlUQYGHibUw&t=636s&ab_channel=tiredbearyu 

 

[스키닝 할 때 팁]

버텍스모드로 원하는 부분만 잡은 다음에 페인트 스킨 드가서 flood하면 그 부분만 꽉 채워짐.

 

스키닝 하다가 조인트를 추가해야 할 때...

-> 조인트를 일단 이어서 만들어준다!

-> 새로만든 조인트를 선택한 후, 기링 모듈>스킨>edit influencese>add influence 클릭

-> 웨이트를 새로 잡아주면 끗.

+ Recent posts